독후감

랭체인으로 LLM 기반의 AI 서비스 개발하기

치타뱅뱅 2024. 9. 26. 13:50
728x90

 

안녕하세요. GRIT GIVER 이성용입니다.

 

서지영님 저 "랭체인으로 LLM 기반의 AI 서비스 개발하기" 책에 대한 소개를 합니다.

일단 본 책의 가장 적합한 독자는 AI를 활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지? 라는 의문을 갖고 계신분입니다.

 AI,ML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초반에 자세히 분류체계를 갖추어 잘 설명해주셨습니다.

기본개념아래 랭체인이라는 AI 플랫폼에 RAG, Chatgpt4.0엔진을 얹어 원하는 형태의 LLM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는 샘플 코드들도 여러개 있습니다. 이 책을 읽기 전에 후기부터 보았는데, 후기중 불만이 가장 많은 부분은 오류가 많다는 것이었습니다.

관련 오류 관련해서는 제가 이전에 올린 글인 https://funscientist.tistory.com/21 이것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.

물론 Git에 오류를 계속 수정하고 맞게 하는 작업도 중요합니다. 하지만 독자분들께서도 모든 오류를 시시각각 업데이트해서 올릴 수 없는 점과 해당 오류를 clear하는 거 역시 코딩에 기본 소양 중 하나인거 같습니다. 저도 Jupyter에서 Run하면 오류가 수없이 뜨고 그걸 해결하는 과정이 고통스럽긴 합니다. 다만 그 어려움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해당 API 또는 Library의 기본을 이해하게 됩니다. 사실 API설명서, Library 설명서만 먼저 꼼꼼히 자세히 읽고 follow-up을 하면 오류가 대부분 없습니다. 하지만 그러기엔 너무 많은 시간과 어느 부분을 좀더 자세히 읽어야할 지 모릅니다. 따라서 오류를 겪고 해결하고 이런 Agile한 방식의 문제해결 사고력을 키우다 보면 어느새 독자보다 더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.

  결론적인 총평은 "읽어서 나쁠건 없다." 입니다. 저도 AI의 기본 생태계에 대해 헷갈릴 때가 많았는데 그런점에서 이책은 더더욱 큰 도움을 주는 기본서처럼 쓸 수 있을 거 같습니다. LLM전문가와 협업을 하고 결과를 창출하고 싶은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.

 

감사합니다.